▲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 오후 대전정부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홍종학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수호천사가 되겠다”고 21일 말했다.

홍 장관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 열린 중기부 장관 취임식에서 “새 정부의 핵심부처로 탄생한 중기부의 초대 장관으로 임명돼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으로의 중소기업 정책 기조와 관련해 “대기업의 기술탈취나, 납품단가의 일방적 인하 등 불공정행위는 반드시 뿌리 뽑고, 사전 감시와 사후 처벌을 강화하는 등 촘촘한 감시를 통해 구조적으로 근절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또 “중소기업이 노력한 성과가 매출과 소득 증대로 이어지도록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성과공유·협력이익 배분 등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에서 중소기업, 소상공인들과 함께 대안을 모색하고 해결한 경험을 살리고 싶다”며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우려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보완대책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홍 장관은 “대기업의 기술탈취나 납품단가의 일방적 인하 등 불공정 행위는 반드시 뿌리 뽑겠다”며 “골목상권을 보호할 획기적인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술혁신형 창업과 제2의 벤처 붐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홍 장관은 “창업 단계에서는 국민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벤처확인제도는 시장 친화적으로 개편하겠다”면서 “미래산업 관련 규제와 성장의 걸림돌을 제거해 기술혁신형 창업과 제2의 벤처 붐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장관은 모험적 벤처펀드 확대, 민간자금 및 연기금·기관 투자자의 벤처투자 유도, 대기업의 중소·벤처기업 인수합병(M&A) 유인책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으로 탄생한 중기부가 정식 출범이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새 정부의 중심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매일 혁신을 거듭하는, 벤처 정신을 구현하는 부서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