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열린 ‘AI확산에 따른 범농협 비상방역대책회의’에서 농협중앙회 허식 부회장 및 참석자들이 범농협 AI방역대책을 협의하고 있다. (제공: 농협)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농협(회장 김병원)이 고병원성AI 확산방지 및 조기종식을 위해 ‘범농협 비상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1일 허식 부회장 주재 긴급 특별비상방역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축산 및 농업경제뿐 아니라 은행· 생명·손해보험에 이르는 부문별 대표이사 및 집행간부와 주요 부서장 등이 참석해 범농협 대책마련을 협의했다.

또한 그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발생 원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농협은 지난 6월 제정된 농협 표준방역행동 요령(SOP)에 따라 지난 20일부터 24시간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했다.

통제초소 근무 등 인력 지원 및 전국적으로 월 40만회 이상 소독을 실시중인 공동방제단의 소독횟수도 증가시키기로 했다.

양계농협·목우촌·농협사료 등 경제사업장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

또한 지난 9월 구축된 농협 방역 앱을 활용한 신속한 상황 전파는 물론 농장 예찰활동 및 방역 지도 등 제반 방역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허식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작년과 같은 최악의 AI사태가 재발해서는 안 된다”며 “주요거점과 농가 소독은 물론 작은 영향이라도 받을 수 있는 것까지 세밀하게 점검해 AI를 조기에 종식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