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김일녀 수습기자]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의 경고를 교훈 삼아 ‘민생’을 안정시키는 일에 전력하겠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10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지금 필요한 것은 6.2 지방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수용하기 위한 조치를 실행하는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참모진이 인적쇄신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취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국민은 정치 복원을 명령하고 있고 국민과 소통하라고 한다”며 “국민이 무섭고 두렵다. (앞으로) 민생제일주의에 입각한 생활정치를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천안함 사태와 관련 “우리 외교는 ‘도랑에 든 소’다. 호언장담했던 UN안보리 대북제재는 사실상 무산됐고 미국의 태도도 달라지고 있다”며 “여야가 합의한 천안함진상조사특위가 계속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그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북정책에 대한 네 가지 해법으로 ▲대북강경정책 철회 ▲천안함 문제와 6자회담 분리대응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사업 정상화 ▲중단 없는 대화 등을 제시했다.

스폰서 검사 진상 규명을 위해서 여야 모두 동의한 대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통상적인 치수사업의 범위로 축소돼야 한다”며 “앞으로 시민단체․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이 사업을 중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세종시 수정안도 철회를 촉구하며 저지할 입장을 드러냈다.

사회복지 차원의 문제로는 “결국 일자리가 복지”라며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정부의 선도적인 지원과 중소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골목경제’를 살리기 위해 기업형 슈퍼마켓(SSM) 관련법을 처리하는 등 민생 경제를 회복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6.2 지방선거는 북풍도 노풍도 아닌 ‘民風’이었다”며 “낮은 자세로 민생경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일로써 평가받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