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0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NG기지에서 세 차례에 걸쳐 발생한 문제로 인근 연수구 주민은 불안에 떨며 살고 있다”며 “주민 안전 감시단을 구성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LNG 기지 2km 거리 “불안한 연수구 주민”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지난 5일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기지가 액화천연가스(LNG) 누출 사고를 주민에게 늦게 공개해 인근 주민이 상시적인 주민감시단을 구성하라고 제기하고 나섰다.

인천·연수평화복지연대와 인천여성회 연수지부는 20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LNG 가스 누출사고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약 300만 ㎘에 달하는 20기의 대규모 저장탱크를 운영하는 LNG 기지는 연수구 주민 주거지역과 2km 거리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이번 사고가 났을 때 시민들의 신고로 소방차가 출동했으나 기지측은 가스누출 사실을 알리지 않고 119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차를 돌려보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005년 가스누출과 올해 초 불거진 탱크 기둥 균열 및 이번 가스 누출 사고까지 세 차례에 걸쳐 발생한 문제로 인근 연수구 주민은 불안에 떨며 살고 있다”며 “가스공사-인천시-연수구-주민-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민관 공동 주민안전 감시단’을 구성해 모든 사항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알릴 것”을 촉구했다.

기지측은 가스안전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에는 당일 보고를 했지만 인천시와 연수구에는 하루 뒤인 6일 오전에야 보고했다.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난 뒤 인천 LNG 가스공사와 지자체는 뒤늦게 대응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시민들의 참여는 배제돼 있다.

이날 연수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LNG 기지 가스 누출 사고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임기응변식 대책이 아니라 근본적 해결 대안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및 법 개정 등을 위해 제정당과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