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추미애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재난 안정관리 예산 검토 등 종합적 대책 마련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0일 포항 지진 대책과 관련해 “정부와 민주당이 내일 고위 당정청회의를 개최해서 (지진) 미봉책이 아니라 내진 설계 인프라 구축 등 근본적인 지진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추 대표는 “정부는 피해정밀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번 주 내 (지진 피해지역을) 특별재해지정으로 지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23일로 연기된 수능 시험이 안전하게 치러지도록 국무총리주재 관계 장관 회의에서 최종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최고위를 마치고 곧바로 포항에 내려가 피해 주민을 위로할 예정인 추 대표는 “계속되는 여진 불안감에 기온마저 영하로 뚝 떨어진 악조건 속에서 힘겨운 시간 보내고 계시는 이재민들의 고통을 온 국민이 함께 나눠야한다”며 “정부와 민주당은 일상 복귀를 위한 피해 재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자리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부와 지자체의 발 빠른 대처로 응급 복구율이 80%를 넘었다 하지만 이재민 고통은 수치로 헤아릴 수 없을 것”이라며 “내일 긴급 당정회의가 이뤄지는 만큼 내진설계, 세재지원 방안, 원전 안전 관리 등 재난 안정관리 예산 검토와 법 계정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긴밀하게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우 원내대표는 “(이재민들의) 한파대비와 사생활 보호 등 대피소 시설 정비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하고 임대 주택 등 임시 주거시설 계획이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