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신선호 유엔 주재 북한대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천안함 사건 논의에 앞서 북한 국방위 검열단의 조사결과 확인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안보리 의장 앞으로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전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신 대사는 8일 유엔 안전리 의장인 클라우드 헬러 유엔 주재 멕시코 대사에게 보낸 편지에서 "(안보리가)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바란다면, 먼저 미국과 남조선이 피해 당사자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제기한 국방위원회 검열단을 받아들여 `조사 결과'를 확인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대사는 또 "피해 당사자의 확인도 없이 일방적인 `조사 결과'만 안보리에 상정되고 논의가 강행된다면 우리의 자주권과 안전이 침해당하게 되는 것은 명백하다"면서 "그때 가서 조선반도 평화와 안전에 어떤 엄중한 후과를 초래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누구도 장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는 헬러 의장에게 보낸 편지에, 앞서 `유엔 안보리가 천안함 조사 결과를 그대로 인정하면 초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밝힌 내용도 첨부했다고 중앙통신은 덧붙였다.

북한의 이런 움직임은, 헬러 의장이 한국, 미국, 중국, 터키, 프랑스, 일본 등 안보리 이사국 대사들과 만나 천안함 사건에 대한 비공식 논의를 시작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