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부 소녀상. ⓒ천지일보(뉴스천지)DB

“잠정보고서에 불과… 확실히 대응할 예정”

[천지일보=이솜 기자] 오카무라 요시후미 일본 정부 대표가 지난 16일(현지시간) “한국과 중국에 의한 위안부 문제 항목과 미국 등이 요구한 보도의 자유 관련 항목에 대해 검토하겠지만, 개인적으로 무엇도 부끄러워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유엔 인권이사회는 보편적 정례 인권 검토(UPR) 회의 결과를 토대로 지난 16일 일본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성의 있는 사죄를 하고 희생자에 대해 보상하라”고 권고했다.

5년 안팎에 한 차례씩 UPR을 진행하는 인권이사회는 지난 2008년, 2012년에 이어 올해 또다시 일본을 심사했다. 

이번 UPR에서 218개 항목으로 구성된 보고서에는 ▲보도의 자유 위축 ▲언론의 독립성 확보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주민에 대한 지원 ▲사형제도 폐지 등에 대한 내용과 함께 한국과 중국의 위안부 문제 사과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강조하며 “내용을 정밀히 살펴보고 확실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전날 나온 인권이사회의 권고 보고서는 잠정적인 것”이라며 “잠정 보고서는 각국과 지역의 발언과 권고를 모아놓은 것으로 극히 일부 국가의 발언도 게재되는 경향이 있다”고 깎아내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