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가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교섭단체연설 ‘야당 소통’ 강조

[천지일보=김일녀 수습기자]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가 세종시 수정안 문제나 4대강 사업 등의 국정 과제를 민심 눈높이에 맞춰 야당과 상생모드로 추진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김 원내대표는 9일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그동안 논란이 됐던 주요 국정과제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추진할 것”이라며 “세종시 수정안은 옳은 뜻으로 시작 했다 할지라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4대강 사업도 이를 반대하고 있는 종교․시민․환경 단체를 찾아가 그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을 챙겨 듣는데 발 벗고 나설 것”이라며 “이를 놓고 ‘중단이냐 강행이냐’의 이분법적인 태도를 버려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에 대해 “(여야가) 서로 마음을 열어 진정 국익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자”고 요청했다.

6.2 지방선거의 패배와 관련 “선거는 민심의 거울이다. 경제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혼신을 다했지만 고통 받는 서민의 아픔을 모두 어루만지지는 못했다”며 “민심의 소재가 정확히 어디 있고, 국민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해 뼈를 깎는 각오로 당을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더불어 “서민 경제를 챙기는 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재정 투입을 통한 한시적 일자리 확대 정책에서 더 나아가 민간 일자리 창출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개헌특위’ 구성을 제안하며 “선거제도 개혁과 행정구역 개편, 헌법 개정은 국민통합과 국가 선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혁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임시국회에서 “국제사회 모두 북한의 도발을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반드시 국회 대북규탄결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이번 천안함 사건을 계기로 국가 안보태세를 재확립하고, 위기관리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후 여․야 관계에 있어서는 “서로 제압하고 배척하는 대상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책임지는 파트너”임을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종된 정치를 복원해 국회 본연의 자리를 찾겠다”며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