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왼쪽)와 유화·에너지부문위원인 김창범 대표이사(오른쪽)가 각각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제공: 한화그룹)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화그룹이 17일 내년 사업계획의 조기 수립을 위한 사장단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한화그룹은 이번 인사에 대해 “그동안 그룹 내 주요사안에 대한 자문을 원활하게 수행해 온 경영조정위원회에 대한 긍정평가와 글로벌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발탁, 순혈주의를 타파한 외부영입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 등으로 하이브리드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한화는 그룹 전반에 걸친 중요사항에 대한 협의 및 계열사간 이해관계 조정을 위해 그룹 내 최고자문기구인 경영조정위원회를 2013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한화는 이 기구를 통해 계열사간 시너지 효과 및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경영조정위원회는 그룹 경영기획실장인 금춘수 부회장이 의장을 맡고, 금융부문 차남규 대표이사, 유화·에너지 부문 김창범 대표이사, 방산·제조 부문 이태종 대표이사, 건설·서비스부문 최광호 대표이사 등 4개의 비즈니스 부문 대표이사가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사장단 인사에서 경영조정위원회의 금융부문위원과 유화·에너지부문위원을 맡고 있는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와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가 부회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그룹 내 최고자문기구격인 경영조정위원회 위원으로서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차 부회장은 경영조정위원회 금융부문 위원으로 불확실한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한화생명을 중심으로 한 한화그룹 금융부문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견인했다. 또 해외시장 개척 및 핀테크·빅데이터 등 미래형 금융서비스 모델을 한화그룹 금융부문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부회장은 석유화학분야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등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유화부문의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또 경영조정위원회 위원으로서 타 부문과의 시너지 확대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한화는 이번 사장단 인사에서 그룹의 모태기업인 한화·화약부문 대표이사에 그룹 외부출신 인사를 대표이사로 기용하는 등 순혈주의를 타파했다.

우선 그룹의 모태기업인 ㈜한화·화약부문 대표에는 그룹 외부출신 인사를 대표로 기용하는 발탁 인사를 실시했다. ㈜한화·화약부문 대표로 내정된 옥경석 사장은 삼성전자 출신의 경영관리ㆍ혁신 전문가로 지난해 한화그룹에 영입됐다.

옥경석 신임 대표이사 사장은 제조업에 대한 이해가 높고 경영체질 개선과 중장기 경쟁력 강화에 강점을 보유해 ㈜한화·화약부문의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3년 한화손해보험 대표이사로 취임한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아더앤더슨코리아, PWC컨설팅, 동부화재 등을 거쳤다.

여승주 경영기획실 금융팀장은 지난 7월 한화투자증권에서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금융팀장으로 자리를 옮겨 이번에 사장이 됐다.

한화갤러리아 대표이사로 발탁된 김은수 부사장은 다년간 한화 유럽·미국 법인을 담당한 글로벌 전문가로 경영 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응력·추진력에 강점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화 재경본부장에서 한화저축은행 대표이사로 내정된 김성일 전무는 앞서 한화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등을 거쳤고 한화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역임한 바 있다. 박병열 전무는 한화건설 재무실장에서 한화역사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