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포항시청에 마련된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지진피해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제공: 포항시)

특별교부세 40억원 지원·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약속
포항시, 지진발생 11분만에 상황실 가동·재난대응

[천지일보 포항=송해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포항시청에 마련된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피해상황을 보고받고 이재민과 포항시민들을 위해 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복구와 시민 지원”이라며 “중앙정부의 지시를 최소화하고 포항시의 의견을 가장 존중해서 포항시가 최우선, 최중심에서 피해복구와 시민지원에 나설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모로는 두 번째지만 전국을 강타한 첫 번째 강진에도 불구하고 포항시의 발 빠른 초동대응으로 여러 기관들이 차질 없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대처할 수 있었다”며 “포항시민들이 어렵고 힘들겠지만, 포항시민들만 어렵게 놔두지 않겠다”면서 피해복구에 최우선을 둘 것을 약속했다.

이 총리는 이번 포항지진 대책회의에서 포항시가 건의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와 관련해서 우선 40억원이 조기 집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진이 발생한 15일 저녁, 지진 피해 주민들이 대피해 있는 항도초등학교 강당을 찾아 주민들을 만나고 있다. (제공: 포항시)

이재민 대책과 관련해서는 LH와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이번 지진 피해로 재입주가 곤란한 주민들을 중심으로 임시거주시설을 마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건축물 안전진단과 내진보강 공사 지원을 검토하는 한편, 민간과 군 장비를 최대한 투입해 신속한 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임을 거듭 확인했다.

포항시는 앞서 15일 오후 2시 29분에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서 11분만인 2시 40분에 이강덕 포항시장 주재로 재해대책본부 상황실을 가동하고 여진대비 시민 긴급대피장소와 대피방법 등을 알리고, 재난방송 언론기관 협조 및 주민행동요령 전파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특히 이강덕 시장은 특별재난지역 지정과 응급피해복구를 위한 100억원 규모의 긴급 특별교부세 지원, 이재민 지원 대책, 국회 내 ‘재난지원특별위원회’ 설치·운영 등을 건의하는 한편, 4층 이상 건축물에 대한 안전진단 및 내진보강 공사비 지원, 포항·경주 등 상습지진지역에 국립지진방재연구원(가칭)과 같은 대응기관 설치, 국회차원의 특별대책위원회 설치 등 차후 안전 대책과 관련한 건의방안도 마련해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강력한 지원을 요청했다.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진이 발생한 15일 저녁,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지진 피해를 입은 아파트 단지를 살펴보고 있다. (제공: 포항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