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창용)가 국유재산 조사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토지 조사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특허 등록했다고 밝혔다.

‘드론을 활용한 토지 조사 시스템’은 캠코가 국유재산 조사에 드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년간의 연구 끝에 고안한 시스템으로 이번 특허 등록으로 ▲드론을 활용한 대규모 지역 측량 ▲데이터 처리를 통한 고정밀 영상 지도 생성 ▲활용현황 판독 등에 대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특허 등록을 계기로 캠코는 드론영상 처리 및 판독을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드론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국유재산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특허 취득으로 내년부터 시작되는 ‘국유재산 총조사’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공공기관으로서 드론 활용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유재산 총조사’ 수행기관으로 지정된 캠코는 ‘드론을 활용한 토지 조사 시스템’을 기반으로 재산 밀집도가 낮고 면적이 넓은 비도시 지역에 드론을 집중 투입함으로써 조사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 활용으로 대규모 인력 투입 없이 고효율·저예산의 토지 조사 수행은 물론 고정밀 영상 활용으로 조사의 정확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됨으로써 생산성도 인력조사 대비 약 10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유재산 총조사’가 완료되면 국토 대부분 지역에 대한 초고정밀 정사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되며 국가단위 대규모 드론영상 제작의 세계 최초 사례가 된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캠코는 국유재산 관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그동안 끊임없는 혁신으로 재산관리 노하우와 역량을 축적해 왔다”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해 드론영상 분석·판독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는 등 일하는 방식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국유재산 관리체계 선진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