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15일 포항 지진발생에 따라, 보다 근원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경호 ‘포항 지진과 추가 여진 대비 대책회의’ 주재
“지진은 일상화된 재난, 민관합동 T/F팀 구성해 종합대책 마련하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지사 한경호 권한대행이 15일 밤 8시 30분 ‘포항 지진과 추가 여진 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조속히 민관 합동 T/F 팀을 구성해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밤 긴급대책회의에서 재난대응과장은 “포항 지진에 따라, 도민으로부터 281건의 문의 전화가 있는 등 도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고리원전 등 대형재난 위험시설물은 모두 점검 완료했고 특이사항은 없었으며, 중앙재난대책본부와 긴밀히 연락해 24시간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소방본부장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를 청취한 한 대행은 “이번 포항 지진이 체감적으로는 지난 경주지진보다 심각하다. 이제 지진은 일상화된 재난”이라며 “재난대책본부는 매뉴얼에 따라 빈틈없는 근무태세를 유지하라”고 지시한 후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한 대행은 “시설물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경호 권한대행은 “내진 기준 강화 이전에 지어진 건축물들을 중심으로 안전점검을 하고, 도내 임시대피시설 1234개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도민이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원전과 화력발전소 등 대형재난 위험시설은 점검하고 또 점검해 개별 시설물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는 지진가속도 계측기도 확충하라”고 했다.

이어 “도민이 특히 학생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민방위 교육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기회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조속히 민관 합동 T/F 팀을 구성해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지진 전문가를 채용할 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비상 해제 시까지 24시간 상황을 유지하고, 조속한 시일 안에 지진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