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DB

민주당 “원전 지진 영향 없는 점은 다행”
한국당 “재해 대책시스템 다시 점검해야”
국민의당 “원전 집중지역 안전점검 필요”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치권이 15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강진과 관련해 정부의 신속한 대처와 안전대책을 한목소리로 강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현재 포항 지역 건물에 금이 가고, 담벼락이 무너지는 등 피해 상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피해 정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아직 전반적인 피해상황이 확인이 안 된 상황이고, 여진의 가능성이 남아 있는 만큼 정부 당국은 신속하게 상황 점검을 통해 피해 최소화 및 대처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지진 발생 직후 정부 당국이 신속히 전국의 모든 원전을 점검한 결과 지진으로 인한 어떠한 영향이나 이상도 없는 상황인 것은 참으로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번 강진으로 건물 벽과 담장이 붕괴되는 등 전국적으로 진동이 감진됐다고 한다”며 “정부는 지진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불안과 혼란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

그러면서 “앞으로도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재해대책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면서 “학교·병원 등 공공시설이나 사회기관시설 등의 내진 대비를 포함한 철저한 안전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이번 지진으로 대한민국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이 드러났다”며 “학교, 공공기관, 도로, 지하철 등 내진 설계를 의무화하고 노후 건축물의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원전이 집중돼 있는 부울경 지역 등의 철저한 안전점검과 피해 예방이 요구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