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분권개헌 국회추진단이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국회 차원의 활동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두관·이종배·유성엽·김세연·노회찬 공동단장 추대
“내년 6월 지방선거와 동시 지방분권개헌 실현에 최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지방분권개헌 추진단이 15일 공동단장 회동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 돌입을 선언했다. 

추진단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공동단장으로 추대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자유한국당 이종배, 국민의당 유성엽,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 정의당 노회찬 의원 등 5명과 이기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공동단장 회동에서 향후 국회 차원의 활동 방향과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회동에 이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및 정당 내에서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지지 확산, 세력 집중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한편, 내년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지방분권개헌이 꼭 실현될 수 있도록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을 비롯한 지방분권개헌 운동 조직들과 긴밀하게 공조 협력하면서 적극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활동의 기본 방향과 목표로 ▲국민이 주도해 국민주권과 분권자치를 확립하는 개헌 추진 ▲국회 발의 개헌을 우선 추진 ▲대통령 발의 개헌은 최후 선택 ▲내년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지방분권개헌 완수 등을 설정했다. 

추진 전략으로는 지방분권개헌이 정파, 이념, 지역을 초월해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시대적 과제이자 역사적 사명이라는 당위성을 강조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 대선에서 후보와 정당이 국민에게 약속한 대선 공약이라는 점에서 공약 이행을 요구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활동 계획으로는 공동단장 대책회의와 운영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하기로 했다. 지방분권개헌 국회 결의대회도 가급적 빨리 열기로 했다. 공동단장 릴레이 인터뷰와 권역별 대표 및 추진위원 릴레이 인터뷰도 진행하기로 했다. 정책토론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공론화를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방분권개헌에 반대하거나 비협조적인 국회의원, 고위공무원 등 정치인에 대해서는 각 정당에 징계를 요구하거나 공천에서 배제하도록 하는 등의 강력한 대응을 하기로 했다. 이밖에 항의방문과 1인 릴레이 시위, 공개사과 요구 등의 대응으로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