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녀상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DB

日 “피해자 명예회복” vs 韓中 “불충분한 합의”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2015년 말 체결된 ‘한일 위안부합의’를 놓고 한국과 일본 측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논란을 벌였다고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1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지난 1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 정부 대표단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일 협력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표단은 “일본은 21세기를 여성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는 세기로 만들기 위해 세계를 리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 대표단은 많은 피해자나 시민단체는 불충분한 합의이고, 합의 과정에서는 피해자 중심의 대응이 부족했다고 보고 있다며 일본 측의 주장에 반박했다.

또 위안부 합의를 전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를 출범해 활동 중이며 연말까지 결과 보고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도 일본 정부의 사죄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015년 12월 2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외무상은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타결안을 발표했다. 이날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책임을 통감한다”는 표현했다.

또 한국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측이 10억엔(약 101억원)을 출연하기로 합의했지만, 피해자들의 동의를 제대로 얻지 못한 채 합의가 추진돼 논란이 일어났다. 이에 오늘날까지 합의 무효나 재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