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 1일 오후 2시부터 나주 영산강 죽산보 4개 수문 중 2개 수문이 열려 물이 하류로 흘러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낙동강 보 개방에 따른 현장 모니터링과 대응 체계 강화
취수장, 지하수 등 피해 발생 시 신속한 상황보고와 비상조치 시행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낙동강 합천창녕보와 창녕함안보 개방 확대에 따른 현장 대응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대응팀’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정부의 보 개방 확대 결정은 다양한 보 개방 방식과 수위조건에 따른 물 흐름 변화, 수질, 수생생태계 변화, 지하수위 변동, 보 구조물 상태 등을 모니터링하고, 향후 운영방향 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것이다.

보 개방 확대에 따른 목표 수위는 합천창녕보 2.3m, 창녕함안보 2.2m이다. 수위는 수생생태계 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간당 2~3㎝ 수준의 속도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낮춘다.

창녕함안보는 동절기 중 확대 개방 이후 영농기 농업용수 공급 등을 감안해 내년 3월 말에는 농업용수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다시 수위를 회복할 계획이다.

이에 경남도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보가 위치한 창원시 등 5개 시·군의 취수장, 양수장, 친수시설 등에 대해 일제 사전 점검했다.

보 개방을 확대하는 13일과 14일에는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이 낙동강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현장을 방문해 개방 상황을 파악하고 주변 하천순찰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보 개방 확대 기간 중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상황에 대해 신속한 파악과 보고 체계를 구축하고, 관계기관별 유기적인 대응을 위한 ‘현장 대응팀’을 운영한다.

현장 대응팀은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해 운영하며, 도내 용수·지하수·영농·어업 활동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 접수와 일일 상황을 보고하고, 신속한 현장 조사와 비상대응 조치를 통해 보 개방 확대로 인한 도민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정한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낙동강 보 개방 확대 조치로 인해 도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 등과 협업해 신속한 현장대응 체계를 가동함은 물론 철저한 수질검사와 정수처리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