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족문제연구소가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앞에서 ‘원조 적폐 박정희 동상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정희 전(前) 대통령 동상 건립을 놓고 찬반 단체 의견이 대립하면서 서울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동상 건립을 승인하든 승인하지 않든 어느 한쪽의 반발을 빗겨갈 수가 없어서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앞에서 기증식을 진행했다. 이날 기념관 앞에선 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동상설치저지마포비상행동 등의 반대 집회도 열렸다.

동상 건립을 반대하는 쪽은 기념관이 서울시가 무상으로 제공한 시유지를 빌려 쓰고 있어 조형물을 세우려면 서울시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며 “법을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오경환 서울시의원은 “서울시 관리 조례에 어긋난다. 시유지에 동상을 설치할 거라면 서울시에 심의 신청부터 하고 심의 날짜부터 잡는 게 순서”라며 “(심의) 신청도 안 하고 기증식부터 하고 있는 건 법적 절차에 맞지 않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동상 건립을 반대하는 쪽이 법적인 절차를 강조하는 반면 동상 건립을 찬성하는 쪽은 역사를 되돌아볼 때 박 전 대통령의 공로는 충분히 인정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좌승희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은 “누구든 공과 과가 있다. 해당 대통령기념관에 동상을 설치하려는 계획까지 반대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서울시가 정한 절차를 지켜 동상을 설치하겠다”고 강조했다.

▲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주최로 13일 서울 마포구 박정희대통령기념관에서 열린 ‘박정희 동상 기증식’에서 건립 추진 단체가 반대 단체들과 대립하는 가운데 경찰이 이를 막아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현재 기념관은 시유지다. 이 때문에 동상을 세우려면 ‘서울특별시 동상·기념비·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기준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공공미술위원회의 심의를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심의는 장소와 동상의 연관성, 심미성, 동상이 표현하려는 역사적 사실의 검증 등으로 이뤄진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조만간 서울시에 동상 설치 심의를 신청할 예정이다. 그러나 동상 건립을 반대하는 단체는 기념도서관 앞 인도에 반대 천막을 설치하고 동상의 건립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측은 이미 완성된 동상을 심의 신청한다면 심의하는 의미가 있겠느냐며 고민하는 분위기다. 더욱이 공공미술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놓고 정치적인 해석으로 이어질 경우, 서울시 역시 후폭풍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전 대통령 탄생일인 14일에는 생가기념공연 특설무대에서 탄생100돌 기념식이 열린다. 기념식과 함께 구미 최초 1종 공립박물관인 박 전 대통령 역사자료관 기공식이 함께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