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넌센스> 8000회 돌파

[천지일보=서영은 기자] 거룩한 수도복을 입은 수녀가 침대 위에서 미친 듯이 춤을 춘다면 믿을 수 있을까?

뮤지컬 <넌센스>는 세상의 화려한 것을 다 끊고 제각기 다양한 이유로 수녀가 된 5명의 수녀들의 이야기를 세상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로 담아낸 작품이다.

이미 8000회의 공연을 치른 <넌센스>를 모르는 이는 없을 터. 1991년 6월 8일 초연 이후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넌센스>는 내년이면 꼬박 20살이 된다. 19년 동안 독창적인 시나리오 하나로 뮤지컬 팬들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지 폭소와 재미만으로는 예리한 관객들의 마음을 산 것은 아닐 것이다.

2010년 뮤지컬 <넌센스>에서 관객을 끌어당기는 힘은 바로 ‘즉흥 연기’에 있다. “여러분 좀 웃어주세요”라는 대사로 관객의 집중도를 끌어올리고 객석에서 들리는 관객 소리에 반응하는 배우들의 즉흥 연기는 관객을 폭소케 한다.

공연은 엠네지아 수녀가 관객에게 이벤트 당첨 선물을 주면서 시작된다. 이벤트에 당첨된 관객들에게 말도 안 되는 문제와 답을 내며 웃음을 유발한다. 설정이 아닌 돌발 상황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실제 상황에서 수녀들은 재치 있는 입담으로 객석을 휘어잡는다. 이런 장면은 공연이 다 끝난 후에나 볼 수 있는데, 조금 생소했지만 관객들의 입가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5명의 수녀는 식중독으로 죽은 4명의 다른 수녀들의 장례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공연을 한다. 이렇게 열게 된 공연이 바로 <넌센스>다. 5명의 수녀들은 자신들이 수녀가 되기 전의 일들과 공연 당일 수녀들에게 일어난 에피소드를 실감나게 연출한다.

그동안 넌센스는 50~60대 배우들을 캐스팅했다. 이번엔 20대다. 젊은 층에겐 더욱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다. 하고픈 것이 많은 젊은 수녀들의 이야기는 더 큰 웃음을 자아낸다.

무대에 수녀들은 객석으로 하나 둘 뛰어나와 박수를 유도하고 관객을 일으켜 세워 공연의 집중도를 높인다. 뛰어난 가창력은 물론 시나리오에 없는 다양한 춤과 개인기를 펼치는 모습은 이번 작품만의 매력이다.

▲ 8000회 공연 돌파한 좌충우돌 수녀들의 이야기 <넌센스>. 원장 수녀가 뽕에 빠진 모습을 연기 중에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극중 최고 폭소장면이라면 근엄하고 거룩한 원장 수녀가 ‘뽕’에 빠진 모습을 꼽을 수 있다. 원장 수녀는 뽕에 취해 의자와 침대 위에 올라가 미친 듯이 춤을 춘다. “천주님도 함께 춤춰요~” “오빠~나 어때~”라는 대사로 공연장을 금세 웃음바다로 만든다.

뮤지컬은 웃음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뮤지컬 <넌센스>의 또 하나의 매력은 그 안에 담겨 있는 세상 속 풍자를 통해 삶을 생각하게 한다는 데 있다. 5명의 수녀들은 거룩했던 전통 카톨릭 예배와 달리 간단해지고 가벼워진 현재를 비교하며 변질된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옛날을 그리워하는 수녀들의 모습에서 현재 우리가 잊고 지내는 소중하고 고귀한 옛 풍습을 떠올릴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관객들은 공연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무대에서 눈을 떼지 못한다. 8000회라는 공연기록과 19년의 시간이 그냥 지나간 세월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다.

5명의 수녀들이 왜 수녀가 됐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뮤지컬 <넌센스>를 보라. TV 코미디보다 훨씬 여운 있는 뮤지컬 코미디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