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국가와 민족, 평화를 위한 연합기도회’가 열리고 있다. 참석 교인들이 두손 들어 기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주요 연합기관·교단 대표 불참 ‘연합’ 의미 무색
무릎기도에 ‘오직예수’ 든 정세균 국회의장 당황?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주님, 한반도에 드리운 핵과 전쟁의 위협에서 건져 주옵소서” 서울 잠실벌에 한국교회의 기도 함성이 울려 퍼졌다.

한국개신교 주요 교단과 교회들로 꾸려진 ‘국가와민족을위한기도회준비위원회(상임대표대회장 김삼환)’는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핵과 전쟁의 위협에서 건져 주옵소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한국교회 연합기도회를 열었다. 당초 10만명을 예상했으나, 크게 못 미친 약 2만명이 참여해 빈자리가 곳곳에 보였다. 또한 한국교회 보수와 진보를 대변하는 연합기관들과 주요 교단 지도자들이 불참해 ‘연합기도회’라는 말을 무색케 했다.

▲ 인사의 말을 하는 상임대표대회장 김삼환 목사. ⓒ천지일보(뉴스천지)

◆“평화·통일 위한 기도 불꽃처럼 일어나야”

상임대표대회장 김삼환 목사는 대회사에서 “한국교회는 분단 극복과 통일을 위해 꾸준히 구국기도를 수행해 왔다”며 “오늘 우리의 현실은 과거보다 더 심각한 현실적 위기에 직면했다. (이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통한 전쟁의 위협”이라고 우려했다.

김 목사는 “교회는 이전보다 더 비상하게 국가와 민족을 위한 기도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조국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인들의 기도가 불꽃처럼 일어나야 한다”고 기도를 부탁했다.

설교를 맡은 극독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도 한반도의 위기 극복을 위해선 한국교회의 기도가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김 목사는 “기도는 위대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역사는 기도를 통해 이뤄지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모른다”며 “오늘날 우리나라의 총체적 위기를 위해 눈물을 흘리고, 회개하며, 기도하자”고 호소했다.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의 글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며 기도를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 땅에 평화가 이뤄지길 소망한다”며 “정부도 북핵 문제를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한반도에 평화와 공동 번영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격려사에서 “기도회가 전쟁 위기 극복은 물론 이 땅에 평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리라 믿는다”면서 나라 안정을 위한 한국교회의 관심을 부탁했다.

▲ 설교 한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 ⓒ천지일보(뉴스천지)

◆한반도 통일 “복음으로 이루자”

한국교회 연합기도회는 ‘국가와 민족의 위기극복을 위한 기도’ ‘치유와 회복을 위한 기도’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 등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치유의 메시지를 한 이영훈(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는 “모든 문제의 해결자요 치료자 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자”며 “우리의 치료와 회복은 하나님 말씀으로부터다. 말씀과 하나 돼서 우리가 모든 위기를 해결하는 치유자가 되자”고 당부했다. 이어 오정현(사랑의교회) 목사는 회복의 메시지를 통해 “4대 강국의 힘보다 북한의 핵보다 우리의 기도가 더 강하다는 것을 믿는다”며 “(정치적인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통일을 이루어야 후유증이 없다. 복음의 능력으로 남북의 통일을 이루고 나아가 세계 열방을 향한 제사장 나라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기도회에서는 ‘국가와 민족, 평화를 위한 한국교회 실천강령’도 선포됐다. 실천강령은 주님의 은혜로 한반도에서 전쟁의 기운을 걷어내고 세계 평화의 기운이 움트게 되길 소망하는 등의 메시지가 담겼다.

▲ 무릎 꿇고 기도하는 정세균(왼쪽) 국회의장.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삼환 목사 옆에서 무릎 꿇고 기도한 정세균 국회의장

이날 주최 측은 약 2시간에 걸쳐 말씀 메시지와 기도의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순서를 맡은 소강석(새에덴교회) 목사는 기도회 도중 단상에 자리한 주요 귀빈과 목회자들에게 무릎을 꿇고 기도할 것을 제안해 일부 귀빈들을 당황케 하기도 했다. 특히 정세균 국회의장은 김삼환 목사와 함께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장면까지 연출했다. 이뿐 아니라 정 의장은 식순지 책자 내에 적혀 있는 ‘오직 예수’라는 문구를 들어 보여 플레쉬 세례를 받는 등 어색한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 소강석 목사는 한참이 지난 뒤에서야 정 의장 앞으로 다가가 고개를 숙여 미안하다는 말로 사태를 수습하려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이 연합기도회 식순지 안에 적힌 ‘오직 예수’ 문구를 펼쳐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