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바레인으로 출국 전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11.12. ⓒ천지일보(뉴스천지)

민주당·국민의당 “재임 기간에 일어난 일… 책임져야”
보수야당, MB 발언 동조… “계속 이러면 文정부실패”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정치권이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적폐청산을 빌미로 하는 감정풀이, 정치보복’ 등의 발언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MB 정권 당시 야권이었던 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적반하장(賊反荷杖)’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국가정보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의 몸통이 MB라는 것은 관련 수사를 통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은 검찰에서 군 사이버사의 활동 내역을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증언했다”고 지적했다.

제 대변인은 “사이버사의 정치개입 최종 지시자이자 몸통이 MB라는 명백한 증거인 셈”이라며 “몸통을 조사하지 않고 실무자만을 수사하는 것은 그야말로 ‘환부’만 도려내는 것일 뿐 병의 근본 원인을 치료한 것이라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MB의 발언에 대해 “기본적으로 전직 대통령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니다. 재임 기간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자세가 국민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며 “책임회피, 법적 책임이 없다는 해명 모두 국민을 실망하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민주주의 후퇴의 장본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운운이 적반하장”이라며 “바레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면서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보수 야당은 MB 발언에 동조하며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 명목으로 초법적인 정치보복을 하며 대한민국의 발목을 붙잡는다며 MB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런 적폐청산 시도를 계속하면 문재인 정부도 성공할 수 없다며 또 다른 국가 불행이 시작하기 전에 방향전환 할 것을 촉구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MB의 적폐청산 발언에 대해 이미 우리가 한 이야기와 같다”며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너무 지나친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이날 바레인으로 출국한 MB는 2박 4일 동안 현지 각료와 바레인 주재 외교 사절 등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강연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