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백혜련 “북핵 공조… 매우 유의미”
강효상 “전체적으로 아쉬운 회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11일 한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각기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해결에 대한 중국의 공조를 얻어내는 데 일조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야당은 실질적인 중국과의 관계개선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대북제재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해결책이 논의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상황을 고려하면 북한 문제와 한국 경제에 중국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엄중한 안보 상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결 원칙 확인 및 한중 간 전략대화 강화 등 북핵 공조를 더 굳건히 하기 위한 합의를 끌어낸 것은 매우 유의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2대 교역국으로 중국과의 북핵 공조 강화는 북핵 문제의 실마리로 작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경제적 효과도 가져올 것”이라며 “오늘 문 대통령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은 공동번영의 문을 연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실질적인 대북 압박 논의가 나오지 않았다고 혹평했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북핵을 비롯해 그동안 한중 간 갈등으로 논의되지 않았던 중요 외교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이 논의되길 바랐지만, 양 정상은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는 것으로 그쳤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한중 정상 회담은 형식적 관계 회복에 급급해 얻은 것이 없는, 전체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회담”이라며 “고조되는 북핵 위기에도 문재인 정부의 계속된 무능에 대한민국 국민의 불안감만 높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해 “불합리했다”라며 이런 일방적 보복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의 외교적 접촉과 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같은 당 이행자 대변인은 “대북문제와 관련해 원론적인 이야기에 그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나 중국의 역할이 언급되지 않은 건 아쉽다”고 덧붙였다.

한편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내달 문 대통령의 방중이 확정되며 북핵 문제, 양국의 모든 분야 교류협력 정상화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