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靑 게시판 ‘MB 출국금지’ 청원 쇄도
김관진 구속한 檢 ‘MB 수사 가능성’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재임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을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강연차 중동 국가인 바레인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청와대 게시판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 청원이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의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을 향하게 될지 관심을 모은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2박 4일 일정으로 바레인으로 출국한다. 바레인에 도착하면 이 전 대통령은 현지 각료와 바레인 주재 외교사절 등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는 출국에 앞서 재임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 수사 등 국내 현안과 관련해 짤막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이 출국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이를 금지해야 한다는 청와대 게시판 청원의 글이 쇄도했다. 지난 10일 올라온 ‘이명박 전 대통령 출국 금지 청원’에는 자정(11일)을 기준으로 5만 5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청원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청원인은 글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현재 법을 어겼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런 분이 출국한다니 말이 되는가”라며 “반드시 지금 당장 출국 금지령을 내리고 무죄판결 혹은 모든 벌을 받고 나온 그때 출국 금지를 해제시켜 주시기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DB

이러한 가운데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되면서 검찰의 수사가 이 전 대통령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전날 새벽 김 전 장관을 군형법상 정치관여 혐의로 구속했다. 법원이 김 전 장관에 대해 “주요 혐의인 정치관여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그를 대상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보고라인을 따라 수사하며 이 전 대통령까지 수사를 활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뿐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실소유’ 의혹으로도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이 전 대통령의 친 형인 이상은씨가 최대주주인 ‘다스’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이 전 대통령의 ‘실소유’라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로 알려진 장모 옵셔널캐피탈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이 임기 중 국가 기관을 움직여 다스의 투자금 회수를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것과 관련해 “나라가 과거에 발목 잡혔다”며 비판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