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9일 인민대회당 국빈 만찬에서 나란히 앉아 웃고 박수하며 즐거워하고 있다. 시 주석 옆에 펑리위안 여사가 보이고 저쪽 트럼프 대통령 옆에 멜라니아 여사가 앉아 있다. (출처: 뉴시스)

트럼프 방문 중미 정상회담 후 중국 외교부 발표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문에서 2535억 달러 규모의 경제협력 선물을 안긴 것과 함께 미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문턱을 낮추는 절차에 착수했다고 9일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10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중미 정상회담 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양국 정상 사이에 수많은 중요 합의가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중국은 개방 확대 일정표와 로드맵을 자체적으로 수립해 은행과 증권펀드, 보험 등을 포함한 금융업 분야에서 시장진입 요건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 수입관세를 낮추고, 내년 6월까지는 중국 내 자유무역지대에서 신에너지 차량 등 외국계 자본 지분 제한을 완화하는 시범사업을 벌인다. 아울러 수입 옥수수 주정박의 통란 과정에서 부과되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올해 안에 미중 양국은 해외 비정부기구(NGO) 통제 관리에 대한 협상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는 미국 등 외국 기업들이 그동안 중국에 공정한 경쟁환경을 보장해달라며 시장진입 문턱을 낮추는 등 요구했던 내용의 일부다.

그러나 중국은 조건부 완화 입장이다. 미국의 태도에 따라 개방의 폭과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방침이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첨단 기술제품의 수출통제를 완화하고 세계무역기구(WTO) 15조 규정에 따라 중국에 시장경제 지위를 부여하는 한편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또 중국 금융기업이 미국에서 독립적으로 금융업 허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하며 미국 정부가 반덤핑 관세 등 무역구제조치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