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자리에 나와 악수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한반도 비핵화와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핵 문제 해결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미중 양국 정상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시 주석은 “양국은 강력한 의지로 한반도 비핵화와 핵확산 금지를 위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안 전면적 이행을 위한 의지를 천명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방안 모색에 합의했다”면서 “관련국가들과 함께 한반도에 지속 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구축하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미중 양국은 아태 지역 안보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국가”라면서 “아태 지역 내 협력을 계속 추구하고 우의를 다져 건설적인 관계를 구축해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고, 이 지역과 세계의 번영을 위해 힘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밖에 양국이 중동, 아프리카 등 다른 지역의 안보 현안과 테러리즘 방지를 위한 활동에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국빈방문을 역사적이고 성공적인 방문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의 실패한 접근법을 되풀이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유엔 안보리의 모든 대북 결의안을 전면적으로 이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무모하고 위험한 길을 포기할 때까지 경제적 압박을 늘려나가기로 했다”며 “책임 있는 국가들 모두가 북한의 살인적인 정권을 무장시키고 재정적으로 지원하며 교역하는 일을 멈추기 위해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기업 대표회담 연설에서도 북한의 비핵화를 강조하면서 “중국도 역할이 있고, 나는 중국과 시 주석이 이를 위해 행동을 취하기를 호소한다”며 러시아도 이 문제 해결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