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사찰근절과 국정원 개혁을 위한 내놔라 시민행동’이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정면계단에서 국민사찰기록 정보공개청구 시민운동 출범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에는 명진스님도 함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국정원개혁위 자료·관련자 조사 결과
비위 온라인에 퍼트리고 검찰조사 권고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명진스님이 2010년 강남 봉은사 주지에서 물러나는 과정에서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찰 정황은 있지만 외압은 없었던 것으로 발표됐다.

최근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개혁위)는 “국정원 존안자료 및 관련자를 조사한 결과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이나 명진스님이 주지직에서 물러나는 과정에 국정원이 외압을 행사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조계종에서도 봉은사 직영전환은 종단 내부절차에 따른 것임을 공식적으로 수차례 발표한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개혁위는 “국정원이 명진스님에 대한 개인 사찰을 진행한 정황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개혁위는 “청와대가 2010년 1월부터 민정수석‧홍보수석‧기획관리비서관실 등을 통해 명진스님의 사생활‧비위‧발언 등 특이 동향을 파악, 보고하고 비위사실 등을 인터넷상에 적극 확산할 것을 국정원에 요청했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간부회의 등을 통해 수차례 명진스님에 대한 견제활동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개혁위는 “조사과정에서 확인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명진스님에 대한 비위수집, 심리전 전개지시 등의 행위는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권고했다”고 말했다.

개혁위의 이 같은 발표에 대해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겸 대변인 정문스님은 논평을 내고 “국정원개혁위가 종단의 주요사찰 주지 스님에 대한 비위 수집 및 심리전 전개 지시 등 국정원의 직권남용을 인정했다”며 “조계종단이 그동안 제기해왔던 종단의 주요 소임 스님들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과 정치공작 등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문스님은 정부에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정원이 진행한 과거 종단 소임 스님 등에 대한 모든 불법사찰 의혹과 교계 일부 세력과의 결탁 의혹에 대해 시급한 사실 조사와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정문스님은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및 당시 주지스님의 사직 과정에는 국정원 등 영향력이 행사된 정황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며 “이와 유사한 의혹과 오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확인해 여론을 호도하는 부당한 주장과 행위들도 바르게 잡아 나아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