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미국 일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는 6일 천안함 침몰사건으로 조성된 한반도 위기는 북한 지도부가 식량난에 시달리는 주민들의 불만을 다른 곳으로 돌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주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왝 더 독(wag the dog)'전략에 따라 천안함 사건 후 대규모 주민궐기대회를 열고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면서 그같이 분석했다.

김일성대 교수 출신인 조명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개발협력센터 소장은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천안함 사건으로 인해 북한 주민들이 현실적인 고난을 잠시 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신문은 천안함 사건 후 서울에서 열린 북한규탄대회에는 주로 늙은 참전용사들이 참석했으나 지난주 평양에서 열린 군중대회에는 10만명이 동원돼 한국 정부를 거칠게 비난했다고 전했다.

LAT는 북한이 지난해 화폐개혁에 실패하고 1990년 이래 가장 힘든 식량난을 겪는 가운데 김 위원장의 건강이 좋지 않은데다 그의 후계구도도 공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을 돌려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고 해석했다.

워싱턴에 있는 국제전략연구협회(ISSA)는 지난주 발표한 보고서에서 "김정일은 자신이 선동했던 천안함 사건에서 지금까지 승자"라고 평가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ISSA의 보고서를 작성한 군사전문가 요세프 보단스키는 천안함 사건이 발생하기 수개월 전부터 정보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뭔가 골치 아픈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말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