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장병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평택 미군기지 방문에 대해 포괄적 동맹을 넘어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한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한미 정상이 방문했던 평택 험프리스 미군 기지 방문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평택기지 방문에 대해 “규모에서 세계 최대이자 시설배치 등에서도 최고 수준의 해외 미군기지로 건설되는 주한미군 기지이전 사업의 차질없는 진행을 점검하고 단단한 동맹과 철통 같은 공조 체제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미8군사령부가 이곳으로 이전을 완료한 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동행해 포괄적 동맹을 넘어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한 한미동맹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미국의 대한(對韓) 방위공약을 확인하고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여건 보장을 위한 정부의 기여를 확인할 기회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머스 밴달 미8군사령관은 문 대통령에게 기지 상황을 보고하면서 “평택기지는 한미동맹을 향한 영원한 헌신의 상징이자 왕관 위의 보석 같은 곳”이라며 “107억 달러에 달하는 건설비용의 92%를 부담한 한국과 한국민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도 트럼프 대통령의 (평택기지) 항공 투어에서 같은 보고를 할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방한을 통해 이렇게 위대한 한국과 한국민의 기여를 자세히 알 수 있게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