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방일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납북 피해자 가족들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한미 정상회담 결과 주목
대북 압박공조 방점 예상
국회 연설서 동맹 강조할 듯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한국 방문 일정이 다가오면서 그가 내놓을 메시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취임 이후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1박 2일 동안 한국에서 머물 예정이다. 이 기간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국회 연설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우선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로 내놓을 공동 메시지다. 한미 두 정상이 북한과 대치한 한국에서 한목소리로 발신하는 메시지는 평소와 의미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내용과 수위에 따라서는 북한이 느끼는 압박의 강도 역시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북한이 미국 본토까지 노골적으로 겨냥하면서 핵·미사일 위협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상황으로 볼때 두 정상의 발언은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면서 대북 압박공조를 강화하는 데 방점이 찍힐 것으로 예상된다.

양 정상은 이미 지난 두 차례의 정상회담에서 고강도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끈다는 원칙을 세웠다. 이런 기조 아래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가 가동됐고, 미국은 ‘세컨더리 보이콧’ 등의 독자 대북제재까지 실행하는 것은 물론 미국 전략폭격기 ‘B-1B’를 동해 북방한계선 이북으로 출격시키는가 하면 핵추진 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을 잇따라 보내는 등 사상 최대의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북한이 도발을 멈추지 않고 있어, 두 정상이 다음 카드로 무엇을 내밀지가 주목되고 있다. 북한의 도발 의지를 꺾기 위한 추가적인 압박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대체적인 가운데 일각에선 대북 대화 여지를 살려야 한다는 점에서 북한을 자극할 만한 메시지는 자제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최근 북한의 도발이 한동안 소강 상태에 있다는 점도 이런 분석에 힘을 싣는 대목이다.

한미 정상회담과 함께 눈길을 끄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이다. 8일로 예정된 국회 연설의 주요 내용은 한반도 안보 상황을 고려해 대북 메시지와 한미동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핵, 미사일 실험의 1차 목표인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점을 재천명하고, 북한의 도발 지속 시 군사적 옵션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기존 메시지를 되풀이할 것으로 보인다.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순방 5개국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연설 내용에 대해 “북핵 위협에 맞서 어느 때보다 더욱 긴밀한 협력과 동맹의 필요성뿐 아니라 북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추구로 엄청나게 고통을 받는 국제사회 대응의 필요성을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동맹국의 의회에서 이뤄지는 연설인 만큼 미국에서보다는 발언이 정제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직설적인 화법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현재 청와대와 백악관 측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 내용과 수위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한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인 경제 문제와 관련해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개정 협상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통해서도 FTA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