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위안부의 날을 맞아 동아운수 151번 버스에 태워졌던 ‘평화의 소녀상’이 지난달 2일 오전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으로 옮겨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 등재를 막은 일본이 이번에는 유네스코 제도 개선 압박에 나섰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문부과학상은 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총회에서 가맹국의 담당 장관 자격으로 연설자로 나서 “일본 주도로 세계기록유산의 심사를 개혁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요시마사 문부과학상은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 보류와 관련해 “심사개혁의 취지에 따른 결정”이라고 언급한 후 “세계기록유산의 책임 있는 가맹국으로서 유네스코의 개혁에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오드리 아줄레이 유네스코 차기 사무총장과 회담한 뒤에는 “회담에서 유네스코의 정치화 흐름을 막기 위해 지도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에 심의 절차 등에 대해 개혁을 요구하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15년이다. 당시 중국은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했고, 받아들여졌다. 일본 정부는 즉각 반발해 지난해 10월 유네스코 분담금 납부를 연기했고 지난 5월에도 분담금 납입을 보류하며 유네스코를 압박한 바 있다.

일본이 유네스코에 내는 분담금은 전체 중 9.7%에 달해 사실상 운영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일본은 미국에 이어 유네스코에 두 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지급하는 국가로, 그간 유네스코가 자국에게 불리한 결정을 할 때마다 분담금 지급을 연기하며 유네스코를 압력을 가해왔다. 특히 최근 미국이 유네스코 탈퇴를 선언한 이후에는 공식적으로 최대 분담금 지급국가가 돼 영향력이 이전보다 더 커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유네스코는 ‘이해 당사국 간 역사 인식이 다를 경우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년도 제도 개혁안을 앞당겨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한국과 중국, 타이완 등 9개 나라가 공동으로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등재 길이 막혔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피해자들의 증언 기록을 비롯해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와 피해자 조사자료 및 치료 기록, 그리고 지원 운동 자료 등 총 2700여 건으로 구성된 기록물이다. 인권 유린을 당한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서 발언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상규명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