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6월 30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7일 한미 정상회담 이어 동남아시아 순방 중 한중 정상회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다음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3개국 순방에 돌입하는 등 숨가쁜 외교 일정에 돌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7~8일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맞는다. 양 정상은 7일 저녁 청와대 공식 환영식과 함께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정상회담이 단독회담, 확대회담, 두 정상 간 친교 산책 순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공동기자회견은 두 정상이 각각 정상회담 결과 발표에 이어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빈 만찬이 이어진다.

양 정상의 공동메시지에 무엇이 담길 것이냐가 관심사다. 한미 두 정상이 북한과 대치한 한국에서 한목소리로 발신하는 메시지는 평소와 의미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현재 북한이 미국 본토까지 노골적으로 겨냥하면서 핵·미사일 위협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상황으로 볼때 두 정상의 발언은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면서 대북 압박공조를 강화하는 데 방점이 찍힐 것으로 예상된다.

‘손님 치르기’를 끝낸 문 대통령은 곧장 출국길에 오른다. 이번엔 손님의 입장이다. 8일에서 15일까지 7박 8일간의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아세안(ASEAN) 정상회의 참석 기간 중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 중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두 사람은 중국 권력의 1·2인자다. 얼마 전 제19차 공산당대회에서 새롭게 출범한 시진핑 2기 내각과 우리 정부와의 새로운 관계 설정을 가늠해보는 자리가 될 수 있다.

중국은 미국과 함께 G2 국가에 해당한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은 최근 한중 간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한 가운데 이뤄져 더욱 주목된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드 관련 중국의 경제 보복조치가 해제되고 양국 관계가 본격적인 복원의 길에 들어설 수 있을지가 관심의 포인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