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의 첫 주자로 나선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인 김건희 선수가 성화를 들고 힘차게 출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405명 6일까지 147㎞구간 릴레이… 내년 2월 9일 평창 성화대 안치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88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우리나라에 다시 온 올림픽 성화가 1일 인천, 제주도 지역 봉송에 이어 4일 오전 부산지역 일정이 시작됐다.

첫날인 이날 오전 구포역 앞에서 출발한 성화는 덕포역~하단~대신동~영도대교~북항까지 질주하게 된다.

부산의 첫 주자는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인 김건희 선수가 불을 밝히며 힘차게 출발했다.

김 선수는 일찌감치 나와 성화 출발을 기다리는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며 기념촬영을 하는 등 밝은 모습과 여유로움으로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았다.

▲ 4일 오전 성화봉송 행렬이 북구 덕천동 대로를 지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오는 6일까지 부산지역 147㎞ 구간에서 펼쳐질 성화봉송 구간은 ▲1일차(4일) 구포역~덕포역~하단~대신동~영도대교~북항 ▲2일차(5일) 자갈치시장~서면역~범어사역~사직실내체육관~송상현광장 ▲3일차(6일) 부산진구 양정 송상현광장~수영역~용호 선착장~요트경기장~기장 IC~청강사거리~장산역~영화의전당~해운대해수욕장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은 대표적인 방법인 주자봉송 외에 지역마다 특색있고 다양한 수단을 활용한 이색성화봉송이 펼쳐진다.

이날부터 열리는 부산은 오는 6일 글로벌 해양문화 도시를 홍보할 수 있는 ‘요트 봉송’이 준비돼 요트 20여 대가 용호만 유람선터미널에서 해운대요트경기장 구간을 부산의 랜드마크인 광안대교와 해운대를 배경으로 주자가 성화를 들고 탑승해 항해할 예정이다.

또한 봉송로가 아닌 지역에 소규모 성화봉송단(주자+차량 4대)이 찾아가는 스파이더봉송이 진행되는데 첫날은 철새도래지 등 전망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낙동강에코센터, 5일은 다복동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롤모델인 감천문화마을을 찾아간다.

그 외에도 이날 오후 6시 20분부터 10분간 영도대교를 특별히 도개하면서 유명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특별이벤트 등 부산시 전역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계획돼 있다.

이날 릴레이 7번 주자로 나선 김지민씨는 가파른 숨을 내쉬며 “너무 행복하다”며 주자로 나선 소감을 짧게 밝혔다.

북구 덕천동에 산다는 김정숙(52, 여)씨는 “잘 준비해서 평창올림픽이 성공리에 치러지길 바란다”며 “북한 선수들도 꼭 참가해 통일을 앞당기는 대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웃음을 보였다.

북구 구포에 사는 박정수(67, 남)씨는 “3일간의 일정인 부산 성화봉송이 구포역에서 출발해 구포시민으로 의미가 남다르다”며 “릴레이 주자들이 아무 탈 없이 전국적으로 축제 분위기 속에서 안전하게 치러지길 바란다”고 말하며 염원을 담아 보냈다.

한편 첫날인 성화봉송행렬은 성공적 개최를 염원하는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 속에 화려하게 출발했으며 3일간 405명이 부산을 달리게 된다.

▲ 4일 오전 성화봉송 행렬이 북구 구포시장 앞을 지나자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