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3회 환황해포럼’에 참석, 개회사와 기조발제를 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제3회 환황해포럼’서 개회사 통해 제안
“지역 간 ‘이익·희망의 공동체’ 새 정체성 강화 위해 노력”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동북아를 비롯한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역내 지역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환황해 지역협력’을 펼쳐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2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3회 환황해포럼’에 참석, 개회사와 기조발제를 가졌다.

개회사를 통해 안 지사는 최근 동북아 지역 외교·안보적 긴장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그 원인으로 제국주의 및 민족국가 상흔 잔존, 강하게 남아 있는 20세기 냉전 유산, 크게 흔들리고 있는 미국 중심 국제질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무력 충돌 가능성 고조, 민족국가 국경 뛰어넘는 도전 과제 급증 등을 꼽았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3회 환황해포럼’에 참석, 개회사와 기조발제를 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러면서 안 지사는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 ‘강한 안보와 책임국방의 구현’ 등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기조에 더해 환황해 지역협력이라는 새로운 실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1세기 다양한 초국적 문제들이 민족국가를 뛰어넘는 새로운 사고와 전략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단위의 한계를 넘어 지역 간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 간 ‘이익과 희망의 공동체’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함께 노력하자”는 것이 안 지사의 뜻이다.

안 지사는 또 “환황해 지역협력은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을 위한 첫 단추가 될 수 있으며 ‘환발해’, ‘환동중국해’, ‘환동해’, ‘환북극해’ 등으로 다층의 협력 띠를 만드는 등 협력의 범위와 분야를 얼마든지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3회 환황해포럼’에 참석, 개회사와 기조발제를 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국가 간 불신과 갈등으로 가능하지 않았던 일들을 세계화, 정보화, 지역협력이라는 새로운 추세 속에서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국가 간 평화와 협력을 다시 강화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한 실천 과제로 안 지사는 우선 ‘민족국가의 한계 극복을 위한 노력’을 꺼내들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 도전에 대한 대응에 기존 ‘민족국가’의 폐쇄성과 이기성은 한계가 분명하다는 것이 안 지사의 설명이다.

지방 단체나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도 실천 과제로 제시했다.

동북아 3국의 도·성·현의 경우 군소 규모의 국가 역량을 뛰어넘기도 하는 상황에서 “지방정부와 지역 간 소통, 교류, 협력을 통한 이익과 희망 공동체의 형성은 지역 간 번영은 물론, 국가 간 안정과 평화에도 크게 공헌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북한을 지역 협력체의 일원이 되게 하자”고 밝혔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북한을 지역 내 이익과 희망의 공동체로 초대하고, 도가 중국, 일본 지방정부와 함께 열고 있는 3농포럼에 북한 지방정부도 초청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이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는 물론, 동북아 및 세계 안정과 평화를 가져오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끝으로 “하나의 촛불이 혁명을 이뤘듯이, 하나하나의 노력이 결국 지역과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부터 시작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동아시아재단과 충남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날 포럼은 개회식과 특별세션 ▲평화 ▲번영 ▲공생을 주제로 한 본 세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에서 안 지사 개회사에 이어서는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연세대 명예특임교수)의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정책과 환황해 평화구상’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열렸다.

‘한-중 관계 개선과 환황해 평화’를 주제로 한 특별세션에서는 안 지사의 ‘한·중 수교 25주년, 한·중 관계의 현실과 환황해 지역 협력 제안’ 기조발제, 김성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신정승 전 주중 한국 대사, 장후이지 길림대 한반도 연구소장의 토론이 펼쳐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