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도는 2일 진주 서부청사에서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경남도, 시군과 함께 ‘주민참여’와 ‘자치분권’ 강화한다.
부단체장 첫 소집회의, 서부청사에서 개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고 자치분권을 강화해 지방자치의 본래 취지를 위해 시군과 함께 힘을 모은다.

도는 2일 진주 서부청사에서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열었다. 서부청사에서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한 것은 2015년 12월 개청 이후 2년만에 처음으로 도 본청 중심의 회의에서 탈피하는 등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청 실·국장, 18개 시·군 부시장·부군수 등이 참석해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경남도는 지방자치 주체로서 주민 위상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 활성화 지원 방향을 설명했다. 이어 자치역량 강화, 참여기획 확대, 자치기반 구축 등에 대한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또한 주민자치 활성화 우수사례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2017년 제16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진주시 금산면과 초장동의 사례를 발표해 지역 현안을 주민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공유했다.

이날 한경호 권한대행은 부단체장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며 “부시장·부군수의 역할에 한계가 있겠지만 그 책임이 막중하다”면서 “부단체장은 ‘출자·출연기관 채용 비리 근절’ 등 어렵고 힘든 일들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스스로 챙겨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에서는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출처,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산불 예방대책 추진, 행사·축제 등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시군은 양산 배내골 사과 축제, 김해 진영단감축제, 산청 남명선비정신 확산 체계 구축, 등 지역 현안과 홍보 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한 대행은 주민자치센터 설치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에 대해 시군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하면서 “경남도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선도적으로 나아가고, 지방분권개헌의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일선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