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 포럼’
기조연설 “수소경제사회 확산”
“기후변화대응, 세계인의 의무”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일 “충남도가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면서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국가로드맵’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수소에너지 보급과 확산을 위한 국가 로드맵 수립과 세계 각국 지방정부 간 파트너십 결성에 대해 발표했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와 기상 이변은 일상 곳곳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은 세계인 모두의 의무가 됐다”라며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절반이 몰려 미세먼지 문제까지 심각한 충남은 기후변화 해법의 하나로 수소 에너지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전국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산업 집중 육성 결정, 2015년 충남 첫 수소충전소 개소, 수소차 24대 구매 및 활용, 수소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 사업 예타 통과 및 13개 연구과제 추진, 수소경제 전담 팀 신설 등 행정조직 개편 등 수소경제사회 선도를 위한 도의 노력을 소개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윤석우 충남도의장 등이 1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으며 파이팅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러면서 안 지사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참여해 수소에너지 보급·확산을 위한 국가 로드맵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수소에너지의 발전을 위해서는 생산, 저장, 운반, 소비 전 과정이 균형 있게 성장해야 하는데, 한 지방정부가 감당하기엔 규모가 너무 큰 만큼 중앙·지방정부 간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안 지사는 “국가 로드맵이 만들어진다면 각 지방정부의 노력이 더욱 효율적으로 연계돼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수소경제사회 구현을 위한 세계 각국 지방정부 간 파트너십 결성 제안도 내놨다. 안 지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코넷티컷주, 일본 후쿠오카, 중국 상해 등 수소경제사회 구현에 적극적인 지방정부가 각자의 경험을 서로 배우고 시행착오를 줄여 나아가도록 하자”며 공동 실천 사업 발굴을 제안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일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수소경제사회로의 전환은 몇몇 지방정부나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인류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공동 과제라는 것이다. 끝으로 안 지사는 “수소경제사회 구현과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은 전 세계가 협력해 만들어 가야 할 거대한 변화로, 정부와 기업, 학계, 세계 시민들이 인식을 공유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충남도가 수소경제사회 구현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 국내·외 정부, 학계, 산업계, 시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는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남도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등이 후원한 이번 포럼은 ‘충남, 수소에너지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안 지사와 한·미·일·독일·프랑스의 수소 관련 전문가, 지자체 및 기업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