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

백혜련 “국회가 제도로 뒷받침 해야”
손금주 “국회와 소통 노력은 긍정적”
강효상 “과거의 흔적 쫓기만 가득해”
박정하 “안보·성장·통합 고민 안 보여”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1일 문재인 대통령의 2018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환영과 비현실적이라며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국회를 존중하고 협치를 위한 대통령의 노력과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국민과 야당을 상대로 매우 정중하고 설득력 있게 호소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백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강조한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 성장, 공정 경제’를 통한 ‘사람 중심 경제’가 대한민국의 저성장·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의 구상이 아무리 좋아도,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공염불이 될 것이다. 제도는 국회가 만드는 것”이라며 “이제 국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줄 때”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 당연하지만 국회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에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모두 정답이고, 촛불 혁명을 이끈 국민의 뜻이란 인식은 우려스럽다”며 “국민이 주인인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의견에 반대하는 국민, 야당, 국회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비현실적 대책’이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현재도, 미래도 없이 과거의 흔적 쫓기만 가득할 뿐”이라며 “그 어떤 비전도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누구를 위한 경제·안보·적폐청산인가’라며 그 실체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말하는 경제, 안보, 사회 변화의 혜택은 국민의 것이다. 특정 이익집단, 다른 국가, 특정 정파에 돌아간다면 그것은 곧 신적폐”라며 “잘못된 국정 운영 방향을 바꾸길 촉구한다”고 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안보·성장·통합에 대한 고민이 보이지 않는 3무(無) 시정연설이었다”라며 “과거에 대한 해석은 자의적이었고, 현실에 대한 인식은 추상적이었고, 미래에 대해선 모호적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한 시정연설을 마치고 항의 시위를 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악수를 하고 본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