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이 30일 오전 10시 교육청 중회의실에서 ‘2017 대전광역시 교육행정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분담비율 조정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내년부터 대전시 중학교 무상급식이 전면 시행된다.

그동안 시민의 관심이 집중되었던 학교 무상급식 지원 사업이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양 기관의 원만한 협의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대전시는 30일 오전 10시 교육청 중회의실에서 권선택 시장과 설동호 시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2017 대전광역시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분담비율 조정 등 17개 안건에 상호 합의했다.

이에 따라 시는 당초 2019년부터 추진하려했던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실시를 한 해 앞당겨 조기 시행하게 되고 30000명 가량의 중학교 1~2학년생들과 학부모들이 추가로 무상급식 혜택을 받게 되어 급식 경비에 대한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그동안 조율에 진통이 있었던 무상급식 분담비율도 교육청이 40%→ 50%, 시와 자치구가 60%→ 50%로 조정 합의됨에 따라 시는 자치구의 열악한 재정상황 등을 고려하여 구의 분담비율도 줄여줄 계획에 있다. 자치구는 2011년 무상급식이 실시된 이후 7년 만에 최초로 재정 부담을 줄이게 된 셈이다.

대전시는 교육청의 분담비율 상향으로 인한 예산부담도 덜어주기 위해 학교 급식실 증축 및 현대화 사업 등 비법정 사업에 110여억원을 지원해 주고 향후 미 전출된 학교용지부담금 153억원도 조기 전출하는 등 교육 사업에 최대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대전시에서 제시한 주요 안건은 학교무상급식 분담비율 조정, 초등학교 생존수영 무료강습 확대 운영, 유치원프로그램 개발비 지원 등 6개 안건이다. 교육청에서 제시한 주요 안건은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시행, 학교 급식실 증축과 현대화 사업 지원, 다목적체육관 복합화 건립 지원 등 11개 안건이다.

권선택 시장은 “교육행정협의회는 교육행정을 결정하는 최고 중요한 협의체로 올해 양 기관이 서로 원만한 합의를 이루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대전이 공교육의 모범도시가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