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장에 오카다.센고쿠 물망
오자와 당직.입각 배제할 듯

(도쿄=연합뉴스) 일본의 간 나오토(菅直人) 부총리 겸 재무상이 오늘 제94대 총리에 지명될 전망이라고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4일 조간에서 간 부총리 겸 재무상이 간밤 집권 민주당 중.참의원 의원(423명)의 절반이 넘는 250여명의 지지자를 확보해 오전에 열리는 당 대표 경선에서 승리가 확실시된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간 부총리가 당 대표와 총리에 취임하면 당내 최고실력자인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간사장을 배제하고, 오자와 씨에 비판적인 인사들로 당직과 내각을 꾸릴 것이라고 전했다.

간 부총리는 사임의사를 표명한 오자와 간사장의 거취와 관련 "국민의 불신을 받는 만큼 조용히 지내는 것이 본인과 민주당, 일본의 정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혀 배제의사를 분명히 했다.

정권의 2인자인 당 간사장에는 센고쿠 요시토(仙谷由人) 국가전략상과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외상이 거명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도 당내 최대 그룹인 오자와 간사장 지지 의원들이 자율투표를 하기로 했지만 간 부총리가 과반 득표로 무난하게 당 대표에 오르면서 차기 총리로 취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 역시 친(親) 오자와그룹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대신 자율투표를 결정했지만 간 부총리가 대항마인 다루토코 신지(樽床伸二.50) 중의원 환경위원장을 누르고 당 대표에 선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소속 중.참의원 의원들이 출석한 가운데 당 대표를 선출하며, 오후엔 중의원 본회의를 열어 총리 지명 선거를 실시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