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금감원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0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4조 4천억원 규모의 불법 차명계좌를 개설했다는 의혹과 관련 금융감독원과 협의를 통해 이 회장의 계좌를 다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대상 종합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차명계좌로 확인된 경우에는 실명법 5조에 따라 과세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느냐’라고 묻자 “동의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해서는 금감원과 협의해 계좌의 인출, 해지, 전환 과정을 다시 점검하겠다”며 “당시 금감원 검사를 받은 금융기관들이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동안 해석을 둘러싸고 논란이 있던 종합편람, 업무해설 일관성도 정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과세 관련 부분은 당초 유권해석을 바꾼다기 보다는 그대로 재확인한다는 입장”이라며 “금융위가 무당이냐, 삼성 앞에서만 작아지냐 이런 지적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 삼성 차명계좌와 관련해 개별 금융사에 사전 안내를 하거나 조력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16일 박 의원은 2008년 삼성 특검에서 확인된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해 실명 전환은 커녕 누락된 세금도 납부하지 않고 4조 4000억원에 달하는 돈을 챙겼다며 세금 징수를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또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지방은행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만약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를 새로 하게 되고 그 은행이 지방에 근거를 둔다면 지방은행에 준하는 대우를 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방금융 활성화 차원의 아이디어”라며 케이뱅크를 두고 검토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