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대통령전용기 에어포스 원에 올라타고 있다. (출처: 뉴시스)

내달 3~14일 亞 5개국 방문
일정마다 ‘북한’… 中서 최고점
‘해결사’ 강조하며 내실 챙길듯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3~14일(현지시간)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다.

백악관에서 구체적으로 일정을 발표하지는 않았으나 그간 백악관의 아시아순방 관련 브리핑 내용을 맞춰보면 트럼프 대통령의 순방 목표는 ‘북한’과 ‘무역’으로 꼽을 수 있다. 이에 이번 순방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對) 아시아 외교정책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북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두고 있으나 한·중·일에 대한 무역 압박도 나올 가능성이 크다. 북핵 문제 해결에 앞서 국제적 ‘해결사’의 모습을 강조하는 동시에 자국 내 지지층 등을 위해서는 통상 분야에서 최대한의 실리를 챙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와이부터 필리핀까지… 아시아 5개국 방문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3일 먼저 하와이를 들러 미 태평양 사령부로부터 보고를 듣고 진주만 공격으로 희생된 USS 애리조나호를 기리는 추모시설인 USS 애리조나 메모리얼을 찾는다.

이후 5~7일 일본을 방문하면서 본격적인 아시아 순방길에 오른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골프 회동 후 정상회담 등이 이어진다. 일본인 납북자 가족들과도 만난다. 7일에는 한국에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국회에서도 연설을 할 예정이다.

8일부터는 중국을 방문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회동을 하고 경제와 문화를 주제로 한 각종 행사에 참석한다.

10일에는 베트남 다낭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연설할 예정이다. 하노이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회동은 11일 진행된다.

마지막 순방국은 필리핀이다. 12일 트럼프 대통령은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창설 50주년 기념 만찬에 참석한다. 이어 13일에는 미-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여러 국가들의 정상들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순방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이자 특별보좌관인 이방카 트럼프와 그의 남편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도 동행한다. 또 다른 백악관 선임고문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한국, 중국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윌버 로스 상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이번 아시아 순방에 동행할 계획이다.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여기서도, 저기서도 북한… 메시지 수위 ‘눈길’

지난 9월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순방에 대해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결의를 강화하고, 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순방에 대해 “우리는 북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매우 큰 문제다”라고 강조했다. ‘북핵·미사일 해결’을 위한 아시아순방이라는 설명이다. 한중일 주요 의제 역시 북한이 될 전망이다.

군사옵션을 시사하는 강경발언을 연일 쏟아낸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에는 측근들을 통해 외교적 해결의 여지를 열어두는 모양새로, 최종 메시지의 수위는 가늠할 수는 없다. 그러나 순방 기간 트럼프 대통령이 각 정상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대북 제재 등 최고의 압박에 동참할 것을 강하게 요구할 것은 확실해 보인다.

이는 순방 일정에서 알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에 앞서 하와이에서 미 태평양사령부를 찾아 최고사령관으로부터 직접 보고를 받는다. 태평양사령부는 한반도와 동아시아를 관할한다. 즉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을 준비하는 곳으로, 방문 자체로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어 일본에서는 북한 납치피해자들의 가족과 만난다. ‘북풍몰이’ 영향으로 이번 총선에 승리한 아베 총리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중 대북 강경 발언을 지지율 올리기에 십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양국 정상이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 의지를 보이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될지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북한의 우방으로 분류되는 동남아(베트남, 필리핀) 방문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고삐를 더욱 죌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미국의 아시아 전략에 대한 전반적 청사진도 제시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 요구는 중국 방문에서 정점을 찍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을 넘어서 독자적인 대북제재까지 압박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앞서 백악관 관계자는 이번 중국 순방과 관련 “특히 우리는 중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들이 의무화한 제재들을 훨씬 넘어서는 양자조치도 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최대 우방 국가인 중국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이 수위 높은 요구를 할 수 있는 배경은 어디에 있을까. 바로 ‘통상 카드’다.

◆’무역’ 의제로 내실 챙길 듯

지난 24일(현지시간) 백악관 관계자는 중국과 미국, 양국 경제관계의 ‘재균형’을 이룰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대중 경제관계에 있어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것은 엄청난 적자”라며 “’약탈자적인 무역과 투자 관행’, ‘중국시장 진입장벽’ 문제 등의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대중 교역과 환율조작 등 중국의 ‘아킬레스건’ 격인 통상 문제로 압박에 나서겠다는 설명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지난 7월 한·미·일 정상 만찬이 열리는 주함부르크미국총영사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중국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한국과 일본 역시 미국과의 통상 문제는 양국의 이견이 명확하다. 3국 최대의 압박이 될 의제가 될 수도 있다. 

실리를 챙기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업가 기질’과 ‘아메리카 퍼스트’를 외친 국내 지지자들을 고려할 때 북핵 문제 못지않게 자국의 이해 관철을 위해 주력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일본에서는 그간 요구해왔던 대일 무역적자 시정을 거론할 수 있다. 또 일본이 그간 논의를 최대한 미뤄온 양국의 FTA 협상에 대해 다시 의욕을 드러낼 가능성도 있다.

한국 역시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일정 중 한미 통상장관 회담이 예정돼 있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