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개성공단 가동, 불법적인 것… 자산상태 확인하는 의미”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통일부가 26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방북과 관련해 북한 측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통일부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북한 측에 우리 기업의 방북 승인 신청에 필요한 신변안전보장 등 통행과 관련 조치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여러 차례 밝혔지만 입주기업은 북한의 개성공단지구법이나 남북 간 합의한 투자보장합의서 등을 믿고 투자한 것인데 북측이 기업자산을 훼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북한의 개성공단 가동이 불법적인 침해라는 것을 강조했다.

조 장관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현장에서 자산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방북 승인 신청을 했고, 접수했다”며 “정부로서는 북한 측에 우리 기업들의 방북 신청을 위해 필요한 신변안전 보장과 통행과 관련한 조치들을 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7월 정부에서 남북 군사회담, 적십자회담에 이은 세 번째 공식 제안이다.

그러면서도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이 개성공단 재개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 정부의 이런 요청이 받아들여져 실제 방북이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현재 남북 간 대화 채널이 전무한 상황이며 최근 북한의 대남 인식이 좋지 않다.

북한은 지난 20일 대외선전 매체인 ‘우리민족끼리’에서 “남조선 당국은 개성공업지구 방북 문제를 입에 올리지 말라”며 우리 정부 당국과 개성공단 기업인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