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EBS에 대한 국정감사가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지연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EBS에 대한 국정감사가 한 시간 넘게 지연되고 있다.

26일 오전 10시 국회 과방위는 KBS, EBS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자유한국당이 방송통신위원회를 긴급항의 방문하면서 국감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이날 방송통신위원회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보궐이사 선임과 관련한 전체회의를 열고 방문진 이사를 선정하기로 하면서 한국당이 긴급 항의방문한 것이다. 국감 진행 여부를 놓고 과방위 여야 간사 간 논의 중에 있다. 

한편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날 항의 방문한 정우택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면담한 자리에서 “(정권교체로) 여야가 바뀌면 여당 추천 몫은 바뀐 여당에서 하고, 야당 추천 몫은 바뀐 야당에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에도 그렇게 한 전례가 있다는 것이다.

방문진 이사 가운데 옛 여권 추천 몫이었던 유의선·김원배 이사가 잇따라 사퇴하자, 방통위와 한국당은 보궐이사 추천을 누가 하느냐를 두고 논란을 벌여왔다.

자유한국당은 옛 여권 추천 몫인 만큼, 한국당이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오늘 방통위가 회의를 통해 방문진 이사를 선정한다면 공영방송 장악 실행 시도로 보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