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국민운동본부’가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레고랜드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제공: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국민운동본부)

시민단체 “최문순 지사, 특혜계약 책임”
선사유적지 건설공사 철회 촉구 성명

[천지일보 춘천=김성규 기자] 강원도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에 추진 중인 레고랜드에 대해 ‘강원도가 투자사인 멀린그룹에 특혜를 줬다’며 시민단체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국민운동본부’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고고학적 가치가 높은 선사유적지에 추진하는 레고랜드 건설 계획 철회와 강원도-멀린그룹의 ‘불평등 계약’ 문제점을 지적했다.

국민운동본부는 “춘천은 석기시대 유적지들이 밀집된 지역으로 한덕리, 통곡리, 월송리에서 구석기 유물이 수습됐고 만천리와 중도에서는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빗살무늬토기편 등 고고학적 가치가 큰 유물들이 출토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춘천 중도에서 발견된 빗살무늬토기와 160여기의 적석무덤은 신석기 대표적 유물”이라며 “중도유적지를 청동기 유적지로 부르는 것은 의도적인 가치 폄훼”라고 주장했다.

특혜의혹과 관련한 국민운동본부의 주장에 따르면 춘천레고랜드의 본사인 멀린그룹이 받게 된 혜택은 ▲레고랜드 코리아 부지 28만 1072㎡ 무상임대 100년(50년+50년) ▲투자기업 7년간 법인세 255억원, 15년간 취득세 28억원, 재산세 24억원 감면 ▲관세·개별소비세·부가가치세는 신고일로부터 5년내 도입자본재에 대해 감면(100%) ▲공사비 895억원의 중도대교 등 기반시설 구축 지원 등이다.

이들은 “멀린그룹 레고랜드가 1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했지만 10월 현재까지 출자한 돈은 50억원에 불과하다”며 “1억 달러 투자는 몇 년이 지나 1억 달러 현물투자로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처음부터 현물투자 조건이었다면 국민들을 기만한 최문순 도지사와 강원도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지난 8월 멀린 이사회에서 투자에 대해 최종 확인했다. 멀린사에서 1650억원 정도 투자할 계획이고 현재 50억원 정도가 투자됐다”며 “도에서 공공투자를 유치해 본공사를 시작하면 멀린에서 투자하는 순서인데 아직 본공사는 시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물투자에 대해서도 “총 투자금액 규모만 확인됐고 아직 세세한 것은 알 수 없다”며 “크게 보면 호텔 550억원과 놀이시설을 멀린에서 투자하게 된다. 멀린 측에서도 회사 경영과 운영계획으로 투자를 약속했기 때문에 투자는 철회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