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부산시 국정감사를 실시한 가운데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사태와 관련해 서병수 시장과 표창원·이재정 의원이 치열한 설전을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부산시 국정감사를 실시한 가운데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사태와 관련해 여·야 의원과 서병수 부산시장 간 치열한 설전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 장제원(부산 사상구) 의원은 “부산국제영화제는 현재 정치적 외압에 흔들린 영화제라는 인식은 부정할 수 없는 일”이라며 “영화인이 등을 돌린 영화제, 외국에서도 문제가 있지 않느냐? 라는 인식을 갖게 되는 현실이다. 신뢰 회복이 가장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영화제가 갈등 구도로 흘러온 것에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단지 영화제 조직위원장으로서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않았으면 한다’라고 말했을 뿐 그 외의 다른 외압이나 간섭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경기 용인시정) 의원은 “부산시장과 영화제 관계자 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인식 차이가 너무 크다”라며 “영화제에 상식을 가지고 관전했다는 것 자체가 탄압”이라고 꼬집어 말었다.

탄압이라는 말에 서 시장은 발끈했고 이에 표 의원은 “국정감사는 의원이 국민을 대표해서 질의하는 시간인데 개인적인 소회를 밝히기 위한 의원의 고유권한을 차단·반대 할 수 있냐”라며 질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올해 영화제 폐막식에서도 영화제 파행의 당사자로 부산시장을 지목했고 많은 영화인이 사과를 요구했는데 사과할 의사가 없는가?”라고 묻자 서 시장은 “사과의 뜻이 없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비례) 의원은 “아시아 최대의 비경쟁 부문 영화제, 세계 5·6위권의 영화가 얼룩져 위상이 말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책임지라고 다그쳤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 소감을 SNS 올렸다”라며 댓글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며 “부산국제영화제를 망친 주범이 서병수 시장이 아니면 누구냐?”고 묻기도 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수석회의 자료 등을 보면 청와대와 부산시가 영화제에 대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증거가 속속 나온다”라며 “문화계를 블랙리스트를 통해 얼룩지게하고 정권 유지의 수단으로 악용한 친박 핵심인 서병수 시장이 차기 지방선거에 다시 출마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병수 시장은 “중앙정부 차원의 조치와 부산시의 조치를 혼동해 지적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일방적인 주장은 가지고 폄하하지 말아달라”며 “부산시는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며 영화제의 위상을 훼손할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