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승용 의원 등 국민의당 의원들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송도 6·8공구 특혜비리의혹’과 관련해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인천시민 혈세 투입, 특정기업에 안겨줘”
전현직 시장 3대 연루 ‘시정농단’ 사건 규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민의당이 24일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안상수, 송영길, 유정복 등 전·현직 인천시장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고발을 통한 진상규명에 착수했다. 

이날 주승용, 정동영, 윤영일, 최경환 의원 등 국민의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송도 6·8공구 개발 사업은 송도 땅 10만 3000평을 특정기업에 헐값으로 공급하는 과정에서 인천시 전·현직 3대 시장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빚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인천시가 시민에게 돌아갈 1조원 이상의 개발 이익을 특정 기업에 안겨준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국민의당의 판단이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의원들은 전날 열린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기도 했다. 

주승용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어제 인천시 국감장에 출석한 증인신문을 통해 2006년 안상수 전 인천시장의 불법적이고 초법적인 내용의 개발협약으로 시작됐던 이 사업이 송영길 전 시장 시절 그 사업취지가 상실·왜곡됐고, 현 유정복 시장에 이르러 결국 고수익 아파트 건설 사업으로 전락했음이 밝혀졌다”며 “이 과정에서 일부 정치인, 언론, 고위관료, 시민단체 등이 개입되고, 이들의 직권남용, 직무유기, 배임, 공직윤리법 위반, 국부유출, 시민혈세 낭비 혐의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인천시장 3대에 걸쳐 추진된 인천 송도개발 사업은 당초 계획에서 기업에게 이익만 안겨주는 사업으로 변질됐다”며 “마땅히 사업권 회수, 청산 등의 방법으로 바로잡혀야 했고, 사업의 개발 이익은 당연히 낙후된 구도심의 환경 개선과 시민복지에 쓰여야 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의혹을 인천시장들이 전·현직 3대에 걸쳐 연루된 ‘시정농단 사건’으로 규정하고 국회와 사법당국의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전·현직 인천시장에 대해 직무유기, 직권남용, 배임 혐의 등으로 국회 차원의 감사원 감사 청구와 검찰 고발을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의혹이 제기된 안 전 시장과 송 전 시장은 현재 각각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현직 의원이다. 주 의원은 한국당과 민주당을 향해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에 협조할 것을 촉구하면서  “이는 당리당략을 떠난 대한민국 국회의원 본연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