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한ㆍ일관계 큰 변화 없을 것"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2일 일본의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총리와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민주당 간사장이 함께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사태의 추이에 촉각을 기울였다.

특히 외교통상부 동북아국 일본과는 이날 지방선거 휴일임에도 전 직원이 출근, 일본 정국의 향후 전망과 한ㆍ일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정부는 일단 하토야마 총리와 오자와 간사장의 동반 사퇴가 오는 7월 예정된 일본 참의원 선거를 위한 전략이라고 판단하면서 양국 관계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 7월 참의원 선거에서 현상이라도 유지하려면 충격요법이 필요했던 상황"이라며 "앞으로 민주당이 현재 5석 정도 부족한 참의원에서의 과반수를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하토야마 총리와 오자와 간사장이 동반사퇴한다고 해서 정치적 지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과거사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민주당의 기본적 색깔을 고려할 때 한ㆍ일관계가 크게 나빠지거나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은 이와 관련, "후임 총리로는 민주당 대표 출신의 간나오토(菅直人) 부총리 겸 재무대신,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외무대신 등이 거론되고 있다"면서 "누가 후임이 되든 이번 총리는 참의원 선거를 위한 총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에 따라 누구라도 흔쾌히 총리를 맡으려 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같은 맥락에서 내각도 대폭 교체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부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과 하토야마 총리가 쌓아온 신뢰 관계는 개인적인 요소로 일본 총리가 바뀌면 새로 또 쌓아가야 하는 것"이라며 "아직 새 총리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거기에 따른 재조정 및 확인 작업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본의 후임 총리 인선을 지켜보면서 이 대통령과 새로운 일본 총리의 관계 정립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