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희철 부산시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이희철 부산시의원(자유한국당, 부산남구)이 옛 부산남부경찰서의 개발방안이 나온 후 주민 편의시설과 문화공간이 최우선으로 배치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나섰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9곳을 선정·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9년 동안 방치된 남구 대연동 옛 부산남부경찰서가 국유지 복합개발 선도사업에 선정되면서 공공청사와 청년임대주택이 동시에 들어서는 지상 30층 규모의 랜드마크 건물로 다시 태어난다.

중앙정부와 부산시는 각각이 소유한 국·공유 재산을 공동으로 개발키로 했으며 최초의 국·공유재산 공공 개발 사례로 남게 됐다.

이 같은 방식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윤을 극대화해야 하는 사업 특성상 주민들을 위한 문화나 편의 공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지역 출신인 이희철 시의원은 “개발방안에 대해 크게 환영하지만 건축비를 투입하는 LH로서는 수익사업에 치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면서 “수익사업에 너무 치중해 주민들을 위한 시설을 홀대하는 우를 범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를 위해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과 공간이 무엇인지 주민들과 충분한 토의와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지난 2008년부터 방치되고 있던 해당 부지는 근처에 경성대·부경대가 자리 잡고 있는 핵심 상업지역임을 감안해 30층 높이의 랜드마크로 조성된다. 이 건물에는 국가, 지자체 공공청사, 300가구 규모의 청년임대주택, 창업지원 등 일자리 창출 공간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