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 당선 직후에도 국군 사이버사령부(사이버사) 심리전단요원이 자가 대외활동 명목으로 공작댓글 활동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22일 ‘2013년 1월 자가 대외활동(계획/결과)’ 문건을 공개하고 “사이버사가 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 2013년 초 심리전단 요원에게 퇴근 후 야간이나 휴일에도 정치 댓글을 작성하고, 이를 민간인의 개인적인 취미활동으로 위장하라고 상세히 지시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건에 따르면, 사이버사는 2013년 국방부 정보사업 예산 6억 8100만원을 배정받아 북한의 대담 선전·선동 활동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활동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자가 대외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이버사는 24시간 임무 수행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인 개인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으로 사이버 거점을 획득하라고 요원에게 지시했다.

사이버사는 또 인터넷이 설치된 거주지, PC방, 와이파이 사용지역 등을 댓글공작 장소로 지정하고, 블로그나 SNS를 개인 취미활동으로 위장하는 등 현역 군인이나 군무원의 신분 정보를 밝혀서는 안 된다며 보안을 강조했다.

▲ 김해영 의원 (출처: 김해영 의원 블로그) ⓒ천지일보(뉴스천지)

김해영 의원은 “사이버사는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에 대한 대응을 명분으로 내세웠으나, 이와 관련한 ‘군 작전’ 비율은 30%에 불구하고, 나머지 70%를 ‘기타’로 분류해 내국인을 상대로 한 심리·여론전의 여지를 사실상 공식화했다”며 “사이버사의 24시간 임무 수행에는 심리전단 소속 124명 중 90%가 넘는 115명이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사이버사는 국정원 승인을 받아 이들 요원에게 매달 25만원의 수당을 지급했다. 지난 2011년 월 5만원이었던 수당을 이듬해부터 5배로 증액했고, 2013년 1월 한 달 동안에만 2875만원을 수당으로 현금 지급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에도 사이버사 심리전단요원이 자가 대외활동 명목으로 공작댓글 활동을 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며 “새롭게 밝혀진 사실인 만큼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