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국 협의 마무리수순 돌입..정부 외교라인 분주

(서울=연합뉴스) 천안함 사건의 유엔 안보리 회부가 임박한 모양새다.

사전정지 작업으로 볼 수 있는 관련국과의 협의절차가 사실상 마무리 수순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일 급거 러시아 방문길에 오른 것은 이런 맥락에서 주목된다. 지난달 25일 이명박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갖기는 했지만 천안함 사태를 놓고 러시아와의 고위급 대면협의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천안함 사건의 안보리 회부에 앞선 관련국과의 협의절차는 큰 틀에서 일단락되는 형국이다. 안보리 주요이사국 가운데 미국과는 한.미 정상간 통화와 미 국무장관 방한, 중국과는 한.중 정상회담, 일본과는 한.중.일 정상회담, 영국.프랑스와는 외교장관 전화통화를 가진 바 있다.

이번 방러의 또 다른 의미는 안보리 회부에 여전히 불투명한 러시아를 '우군화'하는 것이다. 통상 주요 안보사안에 있어 중국과 '동조'하는 경향을 보여온 러시아를 우리 편으로 끌어들여 안보리 논의의 환경을 유리하게 조성해나가려는 포석이다.

실제 러시아는 고위급 전문가팀까지 한국에 보내며 우리 정부의 입장을 '수긍'하려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지만 안보리 대응 카드를 놓고는 여전히 불분명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게 관측통들의 시각이다.

이번 방러를 통해 러시아의 협조 흐름이 가시화된다면 이는 한.미.일 공조전선에 이어 중국을 또다른 각도에서 압박하는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관련국과의 협의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안보리 회부를 위한 명분과 동력이 충분히 축적된 분위기다.

이에 따라 안보리 회부 작업의 총괄임무를 띠고 방미활동 중인 천영우 외교부 제2차관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워싱턴을 무대로 미국과의 최종 조율을 거친 천 차관은 2일 밤 유엔 본부가 위치한 뉴욕으로 이동해 안보리 회부 준비작업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안보리 공식회부 시점은 이르면 3일, 또는 4일로 예상되고 있다. 천 차관의 방미일정과 위 본부장의 방러일정이 모두 마무리되는 시점인 4일이 더 유력해 보인다. 정부는 유엔 안보리 의장에게 서한을 발송하는 형식으로 회부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관망되고 있다.

정부가 구상하는 안보리 대응조치는 천 차관의 입을 통해 어느정도 윤곽을 드러냈다. 새로운 형태의 제재를 담은 제재결의안 보다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사과와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의 일반결의안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다만 중국의 반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의장성명으로 수위를 탄력조정하는 방안도 예비해두고 있다.

천안함 사건이 안보리에 회부될 경우 유엔을 무대로 새로운 차원의 천안함 외교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전히 신중론을 펴고 있는 중국의 입장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우리 정부는 다자차원의 총력 외교전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맞서 북한이 외교적 맞대응을 시도할 개연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