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8주년 기념 대강연회 참석한 김대중 전 대통령와 이희호 여사.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을 벌인 것으로 발표된 가운데 국정원 직원이 보수단체 간부에게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낼 노벨위원회 이메일 주소까지 제공했던 것으로 21일 밝혀졌다.

이날 검찰과 국정원 등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은 뉴라이트 핵심 인사들이 만든 보수단체인 자유주의진보연합 간부가 노벨상 취소청원서를 발송할 주소를 모르겠다는 문의를 받았다. 문의를 받은 심리전단 직원은 보수단체 간부에게 게이르 룬데스타트 노벨위원회 위원장의 이메일 주소를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 직원은 최근 자신이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서를 발송했다고 검찰에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의 내부조사로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공작을 하며 발생한 번역·발송비 250만원과 책자 구입비 50만원 등 총 300만원도 국정원 예산에서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지난달 20일 검찰은 보수단체들을 압수수색해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과 주고받은 이메일을 확보한 후 분석 작업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과 보수단체 간부가 지난 2009년 8월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청원서 발송 방안을 논의한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실제 청원서 발송 실행 과정에 국정원 심리전단이 개입한 정황이 추가로 포착된 셈이다.

보수단체 명의로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계획에서 실행까지 국정원이 개입됐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한편 국정원 심리전단은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서 개입 전인 같은 해 4월에도 ‘뉴라이트 전국연합’ ‘대한민국 선진화개혁추진회의’ 등 보수단체의 간부들과 접촉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당시 민주당을 비난하는 논평을 내게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