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항모.잠수함.전투기 동원..무력시위 성격 압박 조치
"1단계 무력시위-2단계 대잠수함 훈련"

(서울=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천안함 공격에 대응해 다음 주 서해에서 대규모 무력시위 성격의 연합훈련을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군 고위 관계자는 2일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난 만큼 한.미 양국이 확실한 대북 억지 의지를 과시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런 차원에서 대규모 무력시위 성격의 연합훈련 계획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무력시위는 8일부터 11일까지 서해 군산 앞바다에서 진행된다.

시위에 참가할 양국 전력은 미 7함대 소속 항공모함인 조지 워싱턴호(9만7천t급)와 핵잠수함, 이지스 구축함, 강습상륙함을 비롯한 우리나라 첫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천600t급)과 1천800t급 잠수함인 손원일함, F-15K 전투기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7함대의 핵심 전력인 조지 워싱턴호는 니미츠급 핵추진 항모의 6번함으로 1992년 취역했다. 이 항모는 만재배수량이 10만4천t에 달하며 FA-18 전투기와 조기경보기(E-2C), 헬기 등 90여 대를 탑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난달 25일 김성찬 해군총장과 피트 구마타오타오 주한 미 해군사령관(준장)이 만나 개략적인 훈련 일정을 협의한 뒤 최근 연합사를 통해 일정이 확정됐다"면서 "포 사격과 폭뢰 투하, 통신검색 등 실전과 유사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의 다른 관계자는 "무력시위는 2단계로 구분되어 진행될 것"이라며 "1단계는 무력시위, 2단계는 이달 말께 진행될 대잠수함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대잠수함훈련은 잠수함에서 어뢰를 발사하고 구축함 등에서 수중의 잠수함을 격침하는 폭뢰 투하 등의 연습도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